야무지게 챙기기

서울주거포털 청년월세지원 후기 (10개월간 총 200만원 수령)

라주_ 2023. 7. 21. 15:12
반응형

나는 2022년 6월부터 2023년 3월까지 10개월간
청년월세지원 정책을 통해 총 200만원의 월세 지원을 받았다!
월 최대 20만원까지 지원해주니까 나는 최대 금액을 다 받은거라 볼 수 있다.
 
사실 2021년에도 신청을 했었는데, 그 때는 어마어마한 경쟁률로 광탈했고...
(예비번호 700번대였던 것으로 기억...^^)
 
그래서 2022년에 별 기대없이 신청이나 넣어보자 했는데
신청자가 별로 몰리지 않아서 합격(?) 했다. 
 
 

✅ 청년월세지원 신청 방법

1. 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 확인
 - 매번 공지시기가 달라지는거 같으니... 생각나실때마다 들어가보는게 좋다..
   2022년은 6월에 공고가 떴고, 이번 2023년에는 4월에 떴다.
 - 소득조건, 보증금 조건 등 확인하고 신청
   (사실 일단 신청 넣으면 알아서 심사하기 때문에 일단 냅다 신청하는 게 좋다. 지원금을 줄지 말지는 그들이 결정할 것.
    다만, 월세 보증금이나 월세액은 본인이 확인해보는게 쉬우니 미리 확인해보면 좋다.
    나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60만원이라, 3구간 신청 대상자였다.)
* 신청과정에서 월세계약서가 필요하니 준비하기.
 

✅ 청년월세지원 총 지원 금액

앞서 말했듯이 나는 월 최대 지원 금액인 20만원을 꽉꽉 채워서 받았기 때문에,
총 200만원을 지원 받았다.
일시금으로 주는 것은 아니고,
월세 두~세달치정도를 묶어서 '내가 월세 냈다!'는 증빙과 함께 제출하면 몰아서 넣어준다.
증빙은 이체내역서로 가능하다. 나는 법인이 소유하고 있는 건물이라, 이체확인서를 매번 떼서 제출했다.
 
사실 처음 신청할 때는 일시금일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었고..
중간에 그 집에서 이사 나올 수도 있고.. 부정수급을 할 수도 있으니
중간체크 차원에서 이렇게 나눠서 신청하고 돈을 받는 방식으로 하는 것 같다.
번거롭지만 나랏돈 받는게 쉬운 일은 아니다...
 
나는 3개월/ 3개월/ 2개월/ 2개월로 나눠 신청하고 돈을 받았다.
21년 6,7,8월/ 21년 9,10,11월/ 21년 12월, 23년 1월/ 23년 2월, 3월 이었다.
각 60만원/ 60만원/ 40만원/ 40만원을 받았다.
 

✅ 청년월세지원 최종 선정 후 준비사항

약정체결(서울주거포털 홈페이지에서 작성)
- 이 부분은 공지사항에 더 정확히 나와 있겠지만, 최종 추첨해서 선정이 되고나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약정체결을 해야한다.
뭐 이것저것 체크하고 동의하면 된다. 부정수급 안하겠다는 내용.. .. 뭐 서약서 같은거니 어렵지는 않다.
 
전용 입금계좌 만들기
- 월세지원금액은 신한은행으로만 받을 수 있게 되어있어서 무조건 계좌를 만들어야한다!
나같은 경우는 신한은행을 원래 주거래은행으로 쓰고 있어서,
새로 계좌를 만들지 않아도 되나 싶었으나... 전용계좌가 아예 따로 있어서 무조건 만들어야한다.
이 부분도 공지사항에 잘 설명되어 있기도하고, 아예 모르겠으면 그냥 신한은행에 냅다 물어봐도 잘 알려주신다.
전용계좌를 만들고나면 별도로 홈페이지에 등록하지 않아도 알아서 연동이 된다.
 

✅ 지원금 청구

앞선 내용들을 다 준비하고 나면, 2~3개월정도마다 지원금을 청구하라는 안내가 온다.
카톡으로 오기도 하고 문자로 오기도 하는데... 
특정 일자가 정해져있는 것도 아니고 서울주거포털에서 안내를 해줄 때마다 뜨문뜨문 신청을 해야하다보니,
매번 챙기는게 솔직히 좀 번거롭긴 하다... 까먹을 수도 있다..
본인도 까먹을 뻔 하다가 앗차차 하고 신청한 적이 몇번 있다.
 
하지만 혹여나 한두번 잊었더라도 지원기간 내에는 늦게라도 신청하면 지원금을 주는 것 같다.
지원 기간이 아예 끝나버리면 못받으니 귀찮더라도 잘 챙겨야 한다. 

 

 
결론 : 나랏돈 받는거 쉽지 않지만 이 정도 노력하고 200만원이면 너무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다들 월세 살 때, 청년이라 지원 받을 수 있을 때 뽕 빼세요.
저는 운 좋게도 월세지원 10개월치 다 받고 공공지원민간임대아파트에 들어가게 되었어요....!
그렇게 또 나라지원 받아서 아파트가니까 좋더라고요.. 없던 국뽕 차오르기.
공공지원민간임대아파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제 블로그에 다른 글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