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무지게 챙기기

2023년 사회조사분석사 1급 실기 합격 후기 (시험구조, 공부방법, 난이도)

라주_ 2023. 12. 19. 10:49
반응형

나는 작년 사회조사분석사 1급 필기에 합격하고,
올해 2023년에 실기에 응시해서 12월 17일자로 최종 합격, 지금은 자격증 배송을 기다리고 있다.
 
2급은 많이들 준비하는 시험인거 같으나,
1급은 응시자도 많이 없다보니 정보도 너무너무 없더라..
 
필기야 2급과 비슷한 형태이고, 거기서 고급통계만 공부하면 되지만,
특히 실기는 정보가 거의 없다.. 맨날 똑같은 블로그 들어가서 여러번 읽음..ㅠ
 
그래서 또 누군가는 도움이 되겠지 싶어서 쓰는 후기다.
내가 1급 실기를 준비하면서 가장 얻기 어려웠던 정보들 위주로 적어보려고 한다.

 

✅ 사회조사분석사 1급 실기 시험 구조

실기는 서술형과 작업형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종이 시험지가 배부되는데, 작성하여 제출하는 방법이 다르다.

1. 서술형

✔ 시험 내용

- 서술형은 조사 설계서 작성, 설문지 기획, 기타 문제들(간간히 통계표를 보고 내용 해석 등)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 배점은 설계서 작성 - 30점, 설문지 기획 - 30점, 기타 문제들 - 20점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설계서 및 설문지 작성이 가장 큰 배점을 가지고 있어서, 이 부분을 위주로 공부하면 된다.
사실상 실무를 하면서 데이터를 계속 봐왔던 사람이면 통계표 보고 수치 해석하는 거 정도는.. 어렵지 않을 것 같다.

✔ 시험 치르는 과정

-  서술형은 배부된 시험지를 참고하여 워드 또는 한글문서에 타이핑하여 문서를 작성하고, 이를 프린트 하여 제출해야한다.
내가 치렀던 고사장에서는 공유 폴더에 최종 작성된 파일을 넣어둔 후,
고사장 앞에 있는 프린트 전용 컴퓨터에서 출력해서 제출하는 방식이었다.
나 같은 경우는 전체 다 작성하고 나니 10페이지 정도 나왔다. 
(다른 후기 보니까 누군가는 17~18페이지도 쓴다고 하더라...)
 

2. 작업형

✔ 시험 내용

-  작업형은 SPSS 같은 통계 패키지를 사용해서 제시하는 문제를 풀면된다.
생각보다 평소에 잘 쓰이지 않는(논문분석할 때는 쓸지 모르겠지만...) 통계 기법들 위주로 출제된다..ㅎㅎ
군집분석, 판별분석, 요인분석이 주였는데, 공부 방법은 다음 챕터에서 설명하겠다.
- 문제의 배점은 각 문제 옆에 써있었다. 마치 수능 치를 때 [3점], [4점] 써있듯이...
근데 하나의 문제에 하위 문제들이 여러개 딸린 경우도 있었는데, 부분 점수를 주는지는 잘 모르겠다.

✔ 시험 치르는 과정

-  작업형 또한 종이 시험지가 배부된다(서술형이랑 함께 배부해준다.)
다만, 서술형과 다른 점이 있다면 작업형의 경우는 시험지에 문제와 함께 답안을 적는 란이 있다.
시험지에 바로 답안을 적고, 시험지를 제출한다.
 
 

✅ 사회조사분석사 1급 실기 공부 방법

먼저, 필기 시험을 통과했다는 가정하에(기본 통계 개념을 알고 있다는 가정 하에),
책은 두 권만 보면 충분하다.
나는 소정현 선생님의 사조사 1급 책 딱 두권만 보았다.(광고 아님..)

 
워낙 정보가 없는 시험이기 때문에,
일단 책을 한번 훑어보면 어떤 식으로 시험이 나오겠구나~ 정도는 이해가 되고,
그게 이해가 되면 거의 시험은 다 본 것이나 다름없다(?)
 
그래도 나름 서술형/작업형 공부 방법을 나눠서 공유드리자면...
 

1. 서술형 공부 방법

- 먼저 책을 기반으로 전체적인 유형을 파악하였다. 조사 설계 - 설문지 기획 - 통계표 해석 정도 이구나~ 하면서 눈으로 익혔다.
- 책을 보면 앞단에는 유형별로 끊어서 하나씩 설명 되어있고, 뒷부분은 실전 기출문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실 실무에서 다 했던 내용이라 아는 내용이긴 하지만 앞 부분 설명은 모두 꼼꼼히 읽었다. 읽으면서 기억 저편에 있던 개념들을 다시 짚고, 이 시험에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내가 잘 모르는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했다.
- 둘러보고나니 실무에서 하던 내용과 다를게 없고, 해봄직해 보여서 바로 기출문제를 실전처럼 연습했다. 눈으로만 보면 쉬워보였던게 막상 백지에 목차까지 다 적으려니까 헷갈리는게 은근히 있다. 특히나 시험장에서 긴장하면 목차가 생각 나지 않을까봐 아예 목차의 갯수와 순서를 외워뒀다. 

 

2. 작업형 공부 방법

- 작업형은 크게 군집, 요인, 판별로 나누어져있는데, 위에서 제시한 책은 유형별 개념 설명 + 유형별 기출 + 전체 기출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 사실 SPSS는 학부 때는 많이 써봤지만 실무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어서, 다시 패키지를 다루는 감을 잡을 겸 설명을 읽으면서 하나하나 클릭해보았다.
- 실제 시험을 치러보니 은근 데이터를 추가 가공하라고 하는 등 조금씩 문제를 변형하고 있는 것 같으니, 마구잡이로 외운다기보다는 각 분석에서 왜 이렇게 분석해야하는지, 왜 이 버튼을 눌러야하는지 앞 설명을 보면서 정확히 이해하며 공부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SPSS를 아예 안 다뤄 본 분들은 기본 데이터 가공하는 법부터 공부를 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 사회조사분석사 1급 실기 난이도

나무위키 같은 것을 보면 사조사 1급 실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하는데...
사실 필기의 벽을 넘었다면 기본 개념은 알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크게 어려운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실무자가 아니라면 어려울 수도 있다...)
 
나 같은 경우는 학부 때 심리학을 전공해서,
'연구방법론', '심리통계학' 등 강의를 들으며 어느정도 익숙한 내용이기도 했고,
실제 조사 에이전시 근무 경험이 있어서 전체적으로 크게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다.
정보가 없기 때문에 무지에서 오는 불안감은 있었다.
 
아무튼!
생각보다 정보가 없어서 그렇지 도전해볼 만한 시험이라고 생각이 들고...
특히나 실무자라면 더더욱 두려워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혹,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을 주세요.
아는 선에서 답변 드릴게요!

반응형